오늘은 일본에서 해장을 시도한 이야기.

이번 일본에 돌아갔을 때 나는 일본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 술을 마셨다.
오랜만에 동창들과 만났으니 '부어라~ 마셔라~'를 기대했지만 겨우 칵테일ㅋ

'아~ 맞다... 일본은 많이 마시지 않지... 까먹고 있었네ㅠㅠ'

이제 한국에 많이 익숙해져 여러가지 신기하고 스스로 놀란 것도 있었지만 역시 고향친구들과 만나서 그런지 즐거운 술자리는 밤늦게까지 이어졌다.
결국 겨우 칵테일이었지만 나는 곤드레 만드레 취해버렸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아... 소주에도 절대 무릎꿇지 않던 내가 겨우 칵테일따위에 무너지다니ㅠㅠ 으으,, 해장을 해야겠는데...'
한국에서 오래 살아서 그런지 해장은 이제 나에게 본능이 되었다ㅋ

그날은 해장음식중에 콩나물북어국이 땡겨서 무거운 몸을 이끌고 마트로 향했다.
콩나물과 북어를 과연 일본마트에서 찾을 수 있을까..???
야채코너에 숙주나물은 산더미만큼 쌓여있는데 일본요리에 쓰이지 않는 콩나물은 그 옆에 코딱지만큼 있었다.
다행이다... 이제 북어만 찾으면 되지...그래는데
없다. 어디에도 없었다. 마트를 두바퀴 돌았지만 없었다.

뭔 마트에 북어정도가 없노? 마트 맞나? 이런 콩나물북어국 포기ㅠㅠ
음... 일본식으로 해장해야겠는걸... 근데 나는 일본사람이지만 성인이 된 후 외국에만 살아와서 일본의 해장음식을 모르니까 아빠에게 전화를 해서 물어봤다.

아빠아빠아빠~ 아빠는 술 마시고 다음날 먹는 음식이 뭐야?
특별히 없는데~
그럼 숙취는 어떻게 해?
해장 음료수나 마시지~
그게 뭐야?
마트에 술코너를 잘 찾아봐~
응 오케오케~

무슨 해장을 음료수로 하는지... 아빠가 잘 모르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에 나는 어젯밤 술을 같이 마신 친구에게 전화를 했다.

해장음식으로 뭐 먹니?
음식? 그냥 해장음료수 마시는데...
진짜가? 대박ㅠㅠ

여러 친구들에게 물어봤지만 돌아오는 답은 '그런 음식은 없다 요즘은 음료수다' 였다.
해장음료수? 이 음료수로 콩나물북어국처럼 완벽한 해장이 되는거야?... 설마...
나는 해장음료수가 점점 궁금해졌다.
그래서 찾아봤다.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ウコン(우콩) 한국말로는 '울금' 이다.
이게 바로 일본사람들의 해장음식이란 말인가.....
혹시 저번에 '솔의눈 사건(모르시는 분은 클릭)' 처럼 되는 것은 아닐까 조금 무서웠지만 한번 마셔보기로 했다.

꿀꺽꿀꺽~ 음.... 꿀꺽꿀꺽~ 음...이건 뭐꼬....
박카스같기도 하고 시원하기는 한데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당근 속이 풀릴리가 없었다ㅠㅠ

역시 해장이라고 하면 뜨겁고 얼큰하고 시원한 국을 밥과 든든하게 먹어야 제대로인데.. 아...콩나물북어국아~~
근데 일본이니까 이런 어정쩡한 해장밖에 못했다.
한국가면 제대로 해장해주겠다고 삐진 내 위장을 달래면서 집으로 왔다ㅋ

그동안 해장음식을 고마워하지 않고 먹었지만 이렇게 소중한 음식일 줄은 몰랐다.
이제부터 감사하는 마음으로 완전 소중한 해장음식님을 먹어야겠다ㅋ
 
<Copyrights ⓒ さやか 무단전재 및 재배포 환영. 단, 출처 미표기 및 상업적 이용은 금지.>
I WOULD BE HAPPY TO HEAR WHAT YOUR THOUGHTS ARE ON THIS BLOG --KOMATSU SAYAKA--
  1. 이전 댓글 더보기
  2. JP모건 2009/09/17 20: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술먹고 해장음식 안먹는데, 원래 술 잘 못먹는 편이지만(그래서 사회생활 하기도 힘들고 ㅠ)
    술먹었어도 자고 일어나면 개운해지던데 ㅋㅋ 나만 이상하네
    아무튼 잘 보고 가요~ ^^

  3. 너구리 2009/09/17 2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한국에서 아스파라긴산 함유음료 아스X 를 팔았던게 생각 나네요. 전 해장 음료를 마신적이 없어서 요즘도 파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스라파긴 산이 숙취에 좋은데 특히 체소들 중에 콩나물의 뿌리 끝 부분에 많이 함유 되어 있다네요.

  4. 후지.아야꼬 2009/09/17 2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 많이 먹지말아요? 많이 먹으면 한국남자가 접근 안해요!!!부탁합니다.
    사야까 술 좋아하는 사실은, 전국의 한국남성이 다 압니다.
    그러면 좀.....

  5. 백의장군 2009/09/17 2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술많이 먹으면 한국남자가 접근을 안해요? 몰랐네요ㅋㅋ 제 일본친구들 한번 불러서 술마시고 집에서 같이 자고 다음날 일어나니깐 아침에 마트에 가서 토마토 쥬스를 사오더군요. 그래서 왜 사왔어? 하니깐 자기는 토마토 쥬스로 해장을 한다고..

    그래서 제가..음...강코꾸 진들의 해장스타일을 보여주마 하고선..ㅋㅋ

    따끈따끈하면서 살짝 알싸~한 국물에 콩나물 넣어서 밥에 비벼 먹으니깐 전부다 좋아했었다는.. ^^ 잘보고 가요~

  6. 신현창 2009/09/17 2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의 눈이 왜 이상한가요? 그냥 먹을만 한데...음..맛이 안 맞는 모양이네요..
    해장은 잘 해야 합니다..그래야 나이들어 고생 안 합니다...
    젊을때는 몰라요...술 먹은 담날은 오전엔 그냥 쉬는게 절대로 좋습니다.
    중국애들도 술을 안 먹더군요...일본애들도 그렇고요..
    역시 술은 하지원이 광고하는 참이슬후레쉬가 제대로 입니다...ㅎㅎ

  7. 성난드래곤킥 2009/09/17 2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어쩌다 보니 들어보게 되었는데요
    정말 재밋네요^^ 이러다 사야까님 펜이 될듯해요.ㅋㅋ
    요즘 취업준비때문에 영어공부하느라 정신없는데
    왠지 시간나면 일본어도 공부를 하고싶어지는거같은데요?ㅋ

  8. Favicon of http://slimp.tistory.com BlogIcon 보담 2009/09/17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도대체 글을 언제 올리시는 건지....

    항상 모니터 하다가 할일 생겨 컴터 안할때 그 사이에 올리시는 사야카님....ㅠ

    암튼 재밌게 읽고 가요^^

  9. 김경태 2009/09/17 2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일본 친구들도 우콘이 해장에 좋다고 하긴 하데요...

  10. 배워니 2009/09/18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명808같은건가보네요...

  11. 신짜오 2009/09/18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먹은 다음날 해장은 라면에 신 김치 콩나물도 조금 넣어서 먹는게 제일

  12. Favicon of http://hyoya.tistory.com BlogIcon 빛으로™ 2009/09/18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아 해장하는 기분을 느끼고 싶어지네요 이런

  13. 이런.... 2009/09/18 0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보고나니, 술도 안먹었지만 시원한 콩나물국을 먹고 싶네요....

  14. Favicon of http://liebestory.tistory.com BlogIcon 水樹 奈々 2009/09/18 0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제가 글을 볼때는.. 백명이상 댓글이 채워져있는.. ㅜ_ㅜ

  15. Favicon of http://hawaiianstory.tistory.com BlogIcon Hawaiian 2009/09/18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한국에도 저런게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물론 캔커피정도의 크기에 가격이 무진장 빡세지만요. -_-;;

    p.s:그리고 위장은 잘못된 말이에요. 그냥 위라고 하는게 맞는 말이에요. ㅇㅅㅇ

  16. 파란노을 2009/09/18 0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콩나물국 만한 해장국은 없는것 같아요. 해장 핑계로 술안주로는 먹는게 있지만 정말 오직 해장만을 위한건 콩나물국이 최고인듯해요. 목구멍으로 넘어가는 순간.. 온몸으로 느끼는 그 필~.

  17. 해장술은 2009/09/18 0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몸은 망치는 지름길이죠. 해장술이 해장되는것처럼 느껴지는건 해독작용이 활발해서가 아니라 알콜에 의해 마비가 되서 그렇게 느껴지는것 뿐입니다. 오래 살고 싶으신 분들은 해장을 해장술로 절대 하지마세요.

    그리고 전 해장은 컵라면 국물이 제일 좋더군요. 바로 해장되는 느낌.. (하지만 라면 국물이 몸에 좋은게 아니라는 거..oTL)

  18. 2009/09/18 0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9. 찐짜루 2009/09/18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일본에서 숙취로 고생을~~~..
    저두 이번주 월요일 생각이나네요~~
    나고야에 출장갔는데 친구가 집으로 초대....
    부담백배안고 저녁먹고 간단히 소주(일본),맥주 찜뽕..
    담날이 돌아오는 날이니까 부어라 마셔라...
    2차~3차~~~ㅋㅋㅋ
    담날 아침 호텔에 있는나....
    분명 술집이었는데...
    잽싸게 샤워후 공항출발...
    미소미꼬미우동으로 속풀이.....(이찌미 잔뜩넣어서)
    뭐~아쉬운데로 해장되더군요.....
    미소 이것두 해장 잘되요~~`

  20. 라루 2009/09/18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식 라멘이나 쌀국수도 해장으로 좋던데 ㅎㅎㅎㅎㅎ

    그런 건 일본에도 있지 않아요?ㅋㅋ 우동도 좋고....^^

  21. 디드리히트 2009/09/18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너무 마셔서 술집서 오바이트....택시타구 집앞에와서 오바이트...
    아침에 회사 출근해서 오바이트....
    아...속쓰리당 ㅜ,ㅜ 오늘 점심은 뭘루 해장을 해야할지....
    추천해주삼~ㅡ.ㅡ

  22. 라이라 2009/09/18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포스팅을 보고 아쉬운 마음에 기사 하나 올려봅니다^^;
    YTN에서 퍼온 기사에요. 일본에서도 북어국이 불티나게 팔린다는데..

    http://www.ytn.co.kr/_ln/0104_200909171201014596

    요기 기사..ㅎㅎ

    • 너구리 2009/09/18 2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한국언론이 말하는 한류 붐이라는게 믿을게 못되나서.. 침소봉대 하죠. 막걸리도 한국에서는 일본에 붐이 났다고 하는데.. 정작 일본에서는 그냥 술의 한가지.. 그리고 일본에서는 술을 먹고 죽자 할때 까지 안마시고, 한 종류의 술 보단 여러 종의 술을 마신다더라구요. 막걸리도 그 여러종의 술중에 끼어있다는거 밖엔..

  23. Favicon of http://rjlim2001.tistory.com BlogIcon na야 2009/09/18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는 콩나물도 없어요..??

  24. jhn 2009/09/18 1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의 해장이라면
    라멘이나 우동, 오뎅국물이 좋을 것 같아요

  25. Favicon of http://blog.naver.com/tank1801 BlogIcon 여늬^^γ 2009/09/18 1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자탕 좋아합니까??

    부산의 돼지국밥 서울의 순대국...

    정말 해장요리로써는 짱인데...

  26. Favicon of http://www.dg-son.com BlogIcon 웹톨이 2009/09/18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분 완전 한국인 같아요...ㅋㅋㅋ

  27. Favicon of http://gloomyjellyfish.tistory.com BlogIcon SoonJung 2009/09/18 1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ウコンの力는 술먹기 전에도 마시면 효과있죠..

  28. Favicon of http://www.pocoapoco.pe.kr BlogIcon 진짜 한국인 2009/09/18 19: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콩? 울금?
    근데 울금이 뭐지? 한국어라는데 모르겠다. 혹시 부산 표현?

    본격적인 가을하늘이 마음을 빼았고 있다.

    지난 금요일 강쥐 두마리 데리고 태안에 가서 자동차 안에서 자고 토요일에 돌아왔다. (내 차는 스타렉스 최장축 - 뒷칸에는 15cm 두께의 매트리스가 깔린 훌륭한 침대칸이 있다.^^) 11일 밤엔 내가 하룻밤을 머문 戀浦 해변에도 비가 내렸지만 돌아오는 토요일 내내 청명한 가을하늘의 구름이 내 가슴을 뜯어갔다.

    (blog : http://www.pocoapoco.pe.kr/tt 에 사진 올라있다.)

  29. 지나가는사람 2009/09/18 2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선 진짜 해장할 게 없죠-_-;;

    우콩노치카라 마셔도 해장햇다는 느낌도 없고...ㅠㅠ

    저번에 닌니쿠노치카라 마셨더니 오히려 더 속이 안 좋더군요ㅋㅋ


    일본에서 술마실 때는 신라면 준비해 두실 것을 권장합니다.

    재료구하기 힘든 일본에서 그나마 해장하기 좋은 음식인 것 같네요.^^;;

    • 반년만에.. 2009/12/14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라면으로 어떻게 해장이 되는지..-.- 자극성있는 그런 음식보단 ..콩나물 국이나 밥, 국밥종류를 먹어야지..

  30. 소중한사람 2009/09/18 2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해장으로는 콩나물에+북어국이 딱이지요!! 아침식사겸 해장으로 정말 좋아요~~`
    한국나가면 이런게 어디 있을까요~~ 그치만 사야님 술 너무 많이 드시진 마세요 해장국 먹을정도면 술 너무 많이 먹은 거에요~~~특히 여자는 술이 안좋다 하는데........ㅎㅇ::

  31. はい 2009/09/19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일주일에 한두번씩 꼭 ~! 글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는 습관이 생긴 팬입니다.
    해장국에 고마움이라...
    저도 고마워하는 마음으로 먹어야겠군요~ ^^
    그럼 다음글도 기다려요!!
    그럼 건강하세요~ ^^

  32. Favicon of http://blog.naver.com/hsh_1983 BlogIcon 라이딩스타 2009/09/19 2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야카양 글 감사합니다.

    한국에 있는 저희들도 미처 느끼지 못한것들을

    새삼깨닫게되는 귀중한 체험의 글 넘 고마워요~

    근데 술 쪼금씩 먹어요~!

    많이 먹는게 한국인들 습관 이제 달라졌어요...

    ㅎㅎ

  33. Favicon of http://blog.naver.com/yoosumal7 BlogIcon 유스말 2009/09/19 2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정말 고마워요~사야카씨와 정말 술한잔 하고싶다...전...남잔데요...많이 먹지않구

    맥주 한병씩만 같이 먹구싶당~!!! 어떻게 먹을수없을까요?

  34. jinny 2009/09/21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콩나물하고 무만 넣어도 해장국이 되요~
    여기에 고추가루 넣음 더 시원한 해장국이 됩니다.

  35. Favicon of http://link2u.textcube.com BlogIcon 아홉살인생 2009/09/22 0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이 땡기는구료...

  36. photovoltaic 2009/09/22 0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일본에서 한국 북어국이 tv에 소개되어 북어와 다시다가 잘팔린다고 하던데 사야까씨 고향에는 아닌가 보네요

  37. Favicon of http://tooduli.tistory.com BlogIcon 투덜투덜이 2009/09/22 2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젠가 티비에서 보니 사실 해장할때는 패스트 푸드도 좋다고 나오더군요.
    정크식품이긴 하지만 우선 여러가지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서 영양가는 있기 때문에 해장에 좋다고는 하는데...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급생각나서... 그냥 적어봤어요

  38. 권대팔 2009/09/24 1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사야까씨, 일본에도 좋은 해장국 재료가 많던데요...

    북어포가 없으면 곰치(물곰)포로 대용하시면 굉장히 맛있습니다. 해 보세요.
    북어포 대신 가다랭이포로 해도 훌륭한 맛입니다.

    전라도 식으로 굴이나 오징어 넣으셔도 짱...

  39. 죠니팬 2009/09/27 0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어도 해장에 좋지만....복어탕도 정말 괜챦은 해장음식 이에요. 전문식당 가서 먹어야 좋답니다. 전 국물도 배터지도록 다 마신 답니다. *^^(주의 ; 맹독성 어류여서 절대 사서 요리해먹지 못함. 자격증 있는 전문 요리점 에서 드셔야 해요 )

  40. 콩삼 2009/09/27 0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나이에 해장이라니 조금 이해가 안갑니다...
    술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자고 일어나면 또다시 말짱해지는게 그나이때의 제 경헙인데요..
    해장이라 하면 술을 해독을 잘 못시키는 중년 이상의 나이에서 일상생활을 위해
    그나마 하는 방법일뿐인데....
    20대에 해장을 해야 한다는건 몸이 많이 아니란 얘긴데...

  41. 고르고13 2009/09/27 17: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스턴트 해장을 하기전의
    일본인들은 어떻게 해장을 한걸까?
    물론 나는 술을 많이 못마시므로.. 패스~

  42. 큐피드 2009/09/28 1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요즘 여기글 읽는 제미로 주말을 보내네요 ㅎㅎ

    언제나 젬난글 감사합니다 -0-;;

  43. 딸기 2009/10/01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장은... 누가뭐래도 뼈다귀 해장국이 쵝오~~~

  44. 정이 2009/10/12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 들어왔는데, 사야카상의 글이 너무 재밌어 이것저것 읽어보다 글 남깁니다^^
    일본 분이신데 한국말 되게 잘 하시네요~
    저는 지금 동경에서 3년째 있는데, ,, 사야카상처럼 9년되면 일본어가 빼라빼라 하게 될까요?^^

    북어국 하니 생각이 나는데
    얼마전에 여기 방송 프로그램중(프로그램명: 마죠다치노 22)에서 한국 북어국에 대한 얘기가 나온적이 있었어요
    어느 재일교포 부인께서 남편 해장시켜주고 남은 북어국을 매일 먹었는데
    그로인해 피부가 엄청 좋아졌다는 방송이었는데요,
    그 방송이후로 한국음식 수퍼에 북어가 동이났다 하더군요... 없어서 못 팔 정도..ㅋ
    ブゴク라고 발음하더군요^^
    그 방송보고 저도 정말?? 하는 마음에 자주 먹는 편은 아니었지만, 일주일에 한번씩은 끓여먹어보고 있는데, 가끔 먹어 그런가 효과는...ㅎ
    그 방송보고 다음날 같이 알바하는 일본 주부님께 일본은 해장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니
    특별히 없다고 하더군요
    헉...
    사야카상이 글에 쓰신것 처럼 해장 음료수 정도??
    아...그래서 아침마다 회사원들이 그렇게 영양드링크를 많이들 사가는구나..생각했죠(참고로 편의점 알바예용)

    그런데, 혹시 부산에 살고 계신가요?저두 부산 출신이라 반가워서요^^
    어쨌든, 사야카상의 재미난 글 잘 읽고 갑니다^^
    자주 들를께욤~^^

  45. ㅇㅇ 2009/10/21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얘기도 좀 올려주세요^^....이쪽은 통 업데이트가 안되네요 ㅋ;;;

  46. 뉴뉴 2009/12/09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위장까지 한국에 적응해버렸네요^^
    재밌어요~그러고 보니 일본 만화책을 봐도 해장으로
    특별한 음식은 없고 여*7**같은 걸 마시더라고요~

  47. 반년만에.. 2009/12/14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론 일본이야기가 더 재미있다^^. 모르는 분야라ㅋ 친구분들이 주당들이신가봐요ㅠㅠ

    안먹는 친구들도 요즘 많은데. 건강생각하셔야죠 이젠?ㅋㅋㅋㅋㅋ

  48. 나이먹기싫어 2009/12/15 2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는 먹어가고 이룬것은 쥐뿔도 없으니 느 는 것은 술뿐이네요 해장국도 좋지만 죽도 좋지요 다음에는 일본의 죽과 한구의 죽에 대해서도 한번 애기해 주셨으면 하네요

    나이 안 먹는 법 제가 생각한 그것은................................................................................................................................................................................................................................................................................................................................................................................................................................................................................................................................................................................................................................................................................................................................................새해 떡국을 먹지 말자 입니다

  49. 한일 2009/12/29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장음식님이라고 할때 뿜엇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0. 별관 2010/08/04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잼 있습니다

  51. ㅁㄹ 2013/09/12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금=강황